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생아 특례 대출: 대상 및 자격 기준, 한도 및 금리 확인해보기

by 꿀몽맘 2024. 1. 1.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몽맘입니다. 2024년 정부에서는 신생아 특례대출에 예산을 27조 투입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은 가족의 새로운 시작을 축복하는 순간에 경제적인 안정과 지원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이 대출은 신생아가 태어남으로써 발생하는 초기 비용과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며 가정의 행복한 변화를 만들기 위해 

생긴 제도인데요. 그럼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생아 특례대출 대상 및 자격 기준

 

1) 신생아 특례대출의 정의

신생아 특례대출이란 2024년에 1월부터 시작된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시행될 주거지원 방안인데요. 무주택가구에서 신생아를 출산했을 때 저금리로 국토부에서 주택구입비용을 대출받을 수 있게 해주는 정책입니다.

원래 시행되고 있던 특례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많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2) 신생아 특례대출 지원대상

신생아 특례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으로는 대출을 신청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출산한 무주택 가구 대상이며, 혼인신고 유무에 관계없이 출산일만을 기준으로 하고, 대신 2023년 출생한 아이부터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2024년 1월 신청할 경우 22년 1월에 출산한 아이는 2년 이내의 기준에 적용되지만 23년 1월 출생한 아이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크게 전세자금대출과 주택구입자금 대출로 나누어집니다. 

3)신생아 특례대출 소득조건

신생아 특례 대출의 조건은 아래 표로 확인해 볼게요.

 

 

2. 신생아 특례대출  금리혜택 및 한도, 기간

 

신생아 특례 대출의 금리 혜택은 가지고 있는 소득과 자산에 맞춰 금리와 한도가 달라집니다. 그럼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을 수 있는 주택구입자금과 전세자금에 대한 대출 두 가지에 대한 금리가 어떻게 차이 나는지 확인해 볼게요. 

 

1) 신생아 특례대출 주택구입자금: 금리, 한도, 기간

먼저 소득에 따라 분류되는데요. 소득이 8,500만 원 이하이면 금리가 연 1.6~ 2.7%이고, 소득이 8,500만원 초과 1.3억 이하인 경우에는 연 2.7~3.3%로 금리가 적용됩니다. 

 

거기에 대출을 하고 있는 중에 추가적으로 아이를 출산하게 되면 특례금리가 적용이 되며 신생아 1명에 연 0.2%씩 금리 인하가 되는 혜택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출가능 금액은 최대 5억까지 가능하고, 기간은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5년, 10년, 15년, 20년, 30년 이 다섯 가지 옵션 중 선택이 가능하고, 추가적으로 아이를 출산하여 적용된 특례금리의 경우는 5년간 적용되고 최대 15년까지 연장가능하다고 합니다. 

 

 

2) 신생아 특례대출 전세자금대출:금리, 한도, 기간

소득에 따른 금리 혜택은 주택구입자금과 동일하게 8,500만 원 이하인 경우 금리가 연 1.1~ 2.3% 적용되며, 소득이 8,500만원 초과 1.3억 이하인 경우 연 2.3~3.0% 금리적용이 됩니다. 

 

대출기간 중 추가적으로 아이가 출산되는 경우 특례금리가 적용되고, 신생아 1명 탄생할 때마다 연 0.2%씩 인하된다고 합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전세자금 대출의 한도는 최대 3억 원까지 가능하며, 대출가능 기간은 기본옵션으로 2년이고, 최대 2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출기간 중 추가적인 아이의 출산으로 인해 적용되는 특례금리혜택의 경우는 적용기간이 4년이고, 최대 12년까지 적용가능하다고 합니다. 

 

3. 신생아 특례대출 신청방법

신생아 특례대출 신청방법으로는 24년 1월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기금 e 든든 홈페이지 또는 어플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고, 직접 은행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금 E 든든 사이트 링크 바로가기)

http://enhuf.molit.go.kr

 

 

매해 심각해지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라에서는 여러 가지 출산장려정책을 24년에 훨씬 적극적으로 진행한다고 생각이 들어요. 저도 결혼을 했지만 아직은 아이계획을 고민하게 되는데, 이렇게 하나씩 출산으로 정부에서 주는 혜택이 늘어날수록 조금 더 긍정적인 쪽으로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 되는 것 같아요. 거기다 지금 같은 고금리 시대의 나의 집 마련에 저금리 혜택을 주는 것은 아주 큰 혜택이 아닐까요?? 

 

올해 출산 계획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꼼꼼히 확인하시고, 좋은 금리로 보금자리 마련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