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장,단점 확인하기

by 꿀몽맘 2023. 7.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몽맘입니다. 물가는 너무 비싸고, 월급은 오르지 않으니 재테크에 관심 많은 사람들이 마련인데요.

저도 그런 사람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재테크 방법 중 하나로 요즘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다는 주택연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1. 주택연금의 정의와 가입조건 

1)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은 공공기관에 집을 팔고, 최대 평생까지 연금을 받는 상품인데요. 주택연금은 가입을 한 시점의 주택가격이 고정되어, 부동산시장의 전망에 따라 떨어질 거다라고 하면 가입자수가 늘고, 오른다고 하면 가입율이 줄어듭니다. 
 
왜냐하면 가입 시 가격에 따라 연금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내가 가지고 있는 부동산 공시가가 5억이었는데 4억으로 떨어지게 된다면, 5억 일 때 연금을 들었다면 150만 원을 받을 것인데, 4억 일 때는 120만 원을 받게 되니 주택연금 가입에 관심이 있고, 가입할 예정이라면 현재 시세나, 전망을 잘 알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택연금 가입 조건

  • 나이는 가입자 또는 가입자의 배우자의 나이가 55세 이상일 경우 가입이 가능합니다. 
  • 주택 보유수는 공시가 기준으로 9억 원 이하의 1주택자의 경우 또는 보유주택 공시가의 기준가 합산이 9억원 이하인 다주택자의 경우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주택합산금액이 9억을 초과하는 2 주택자의 경우 3년 이내에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  소득은 없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주택 담보대출 이외에 신용대출이 있고 없고는 상관이 없습니다. 
  • 주택연금에 가입하려는 대상 주택은 단독주택, 노인복지주택, 공동주택의 경우 가입이 가능하며, 또한 전체 건물에서 주택면적 비중이 반 이상인 복합 용도의 주택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택법"상 주거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주거목적의 오피스텔의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택연금을 가입하는 조건 중 주택공시가의 금액을 12억으로 올리려고 하고 있는데요. 이는 수도권 집값의 상승으로 인해 가입 가능한 주택공시가의 한도를 상향해야 한다는 요청이 있어 현재 변경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주택연금 예상 수령 계산하는 방법

주택연금을 가입한 경우 내가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가 가장 궁금하잖아요. 그럼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할꼐요!

*네이버에 "한국주택금융공사"를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상단 탭에 주택연금을 누르면, 가입안내라는 것이 있는데 그걸 눌러줍니다. 

* 눌러서 들어가면 예상 연금조회가 있는데 여기 빈칸에 가입하려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지급 방식과 월지급금 지급 유형이 여러 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해당되는 부분에 체크하고 조회를 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왼쪽에서 부터 차례대로 진행


1) 주택연금 지급방식의 종류
*종신지급방식: 인출 한도를 설정하지 않고 평생 매달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것입니다. 
*종신혼합방식: 대출한도의 50% 이내인 인출한도 범위 내에서 수시로 찾아 쓸 수 있고, 나머지 금액을 연금으로 
평생 지급받는 것입니다. 
*확정기간 혼합방식: 대출한도의 50%이 인출한도 범위 내에서 수시로 찾아 쓰고, 나머지금액은 일정기간 동안 연금으로 지급 
 받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소유주택이 노인복지 주택이면, 선택이 불가합니다. 
*대출상환방식: 주택담보로 받은 대출 금액의 잔액을 상환하는 것이 조건으로 대출한도의 50~90% 이내 인출한도 범위 안에서 
 일시금으로 지급을 받고, 나머지 금액을 평생 동안 매월 지급 받는 형식입니다. 
*우대지급방식:인출한도를 설정하지 않고, 평생동안 매월 연금형식으로 지급받는데, 종신지급 방법보다 많은 월 지급금을
 지급받는 방식으로 부부 중에 1인이 기초연금 수급자이며, 부부가 공시가 2억 미만의 1 주택만 보유한 경우 신청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우대혼합방식:대출 한도의 45% 이내에 인출한도 범위 내에서 수시로 찾아 쓰고, 나머지금액을 매월 연금형태로 받는 형태로, 우대지급
 방식보다는 찾아 쓰는 금액이 있기 때문에 월 지급금액이 적어집니다. 그리고 이 방식은 우대지급방식과 동일하게, 부부 중 1명은 기초연급 수급자이면서, 부부 모두 시간 2억 원 미만의 1 주택만 보유한 경우 신청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2) 주택연금 월지급금 지급 유형
*평생 매달 동일한 금액의 연금을 수령하는 방식인 정액형
*초기기간을 설정하여, 초기 지급금은 위의 정액형보다 더 많이 받다가, 설정기간 이후 
 초기 월지급금의 70% 정도로 받는 방식으로 초기 증액형 (선택가능 기간은 3년, 5년, 7년, 10년)
 *초기증액형과 다르게 점점 증액하는 방식의 정기증가형은 3년마다 월 수령금이 4.5%씩 증가하는 형식의
 지급 방식입니다. 

3. 주택연금 가입 시의 장. 단점

1) 주택연금 가입 시 장점
나의 집에 평생 거주가 가능하고, 지급방식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겠지만 평생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연금 가입 시, 부부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에도 배우자에게 감액이 되지 않고 설정해 둔 동일한 금액을 계속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 처분 값이 부족한 경우에도 공사가 부담하고, 주택 처분이 남은 경우에는 상속인에게 상속됩니다. 그리고 이건 장점과 단점일 수 있는데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는 때 집값이 변동하더라도, 연금 지급액의 변동이 없습니다. 


2) 주택연금 가입 시 단점
포스팅 시작 시 설명했던 것처럼 가입 시의 집값이 고정되기 때문에 집값이 올라가면, 그 금액만큼 손해를 볼 수 있고, 고정비로 지급되기 때문에 물가 상승이나 인플레이션을 반영하여 지급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중도해지의 경우 초기 보증료는 돌려받지 못하며, 3년 동안 주택연금을 재가입할 수 없습니다. 연금 수령금이 늘어나는 만큼 남는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식에게 상속할 수 있는 금액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나에게 큰 자산인 부동산으로 노후를 준비하고 대비하는 것인 만큼 충분히 확인하고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방식의 재테크 방식이든 간에 리스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시고 든든한 노후 준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