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관련

대형견 키울때 알아야 할 것

by 꿀몽맘 2023.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몽맘입니다. 강아지를 키운 지 벌써 5년이 넘어가다 보니 관련된 프로그램은 모두 섭렵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제가 잘한다고 해도 부족할 수 있고, 알아야 할 점을 배우게 되는 프로그램이라 즐겨보거든요. 이런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되면 많이 보게 되는 것이 바로 대형견을 키우시는 분에 대한 코칭이에요. 어떻게 보면 제가 키우는 강아지와는 체급도 에너지도 차이가 많이 나다 보니 새로운 세계에 흥미롭게 보게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어떤 견종이든 키울 때 어느 정도의 환경을 갖추고 키우는 것이 좋은데, 대형견의 경우에는 가장 중요한 것이 강아지가 살아갈 환경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부분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 시작해 보겠습니다.

1. 대형견 키울 때 염두해야 할 점


강아지를 소형, 중형, 대형으로 분류할 때 몸무게로 나누는데요. 대형견의 경우에는 25kg 이상부터입니다. 외국에서는 L, XL로 두 분류로 나뉘어 L의 경우 22~45kg, XL의 경우 45kg 이상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몸무게로 치면 정말 사람과 비슷한 정도의 체격입니다. 이런 대형견을 키우기 전 염두해야 할 점은 여러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는 운동량입니다. 대형견은 활동량이 소형견에 비해 엄청 큽니다. 그래서 1일 2 산책은 기본으로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 산책으로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기 위해서는 1~2시간 정도의 격한산책이 기본입니다. 전에 tv프로그램에서 대형견 두 마리를 기르는 분이 강아지 산책 후 땀으로 샤워를 하시고 온 모습이 기억에 선명히 남을 정도로 저에겐 엄청난 문화충격이었는데요. 보통 강아지들의 문제행동은 가지고 있는 운동량을 다 소진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문제행동이 소형견이 하는 문제행동과는 차원이 다르고 사람에게 굉장히 위협적이기 때문에 이 산책량을 소화할 수 있는 분이 함께 하셔야 행복한 반려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관리비용입니다. 대형견을 키우기 위해서는 매달 지출하는 금액이 소형견과는 많이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먹는 양이 많기 때문에 사료비와 간식비의 지출도 많아지고, 대. 소변 양도 많기 때문에 배변패드의 사용량도 훨씬 많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대형견의 경우 병원비, 미용비등 소형견에 비해 많은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꼭 염두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수명이 소형견에 비해 짧습니다. 정확하게 과학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형견의 평균수명은 10년이라고 합니다. 네 번째. 어딘가를 함께 하기 어렵습니다. 보통 카페, 숙소, 음식점등 대형견이 출입이 되는 곳은 정말 적습니다. 카페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놀 수 있는 운동장을 분리하여 받아주는 곳이 많아졌지만 식당이나 숙소 같은 경우에는 20kg 이하나 10kg 이하의 견종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 대형견 키울 때 꼭 해야 할 것


대형견은 몸무게가 많이 나가 힘이 사람보다 세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고로부터의 위험이 굉장히 큽니다. 그래서 대형견을 키우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훈련이라고 해요. 기본적인 예절교육과 산책교육을 통해 사람에게 기분 좋아서 달려드는 일도 없게 해주어야 합니다. 내가 사랑하는 강아지라도 모르는 사람에게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내가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할 때도 교육이 되어있지 않아 달려 나가는 산책이 진행된다면 끌려다니게 되고 통제가 되지 않아 내가 다치거나,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꼭 해주셔야 합니다.

티브이를 보게 되면 레트리버나 사모예드처럼 너무 귀여운 대형견들이 참 많습니다. 이렇게 귀여운 모습만 보고 데려오시게 되면 많이 힘드실 수 있어요. 얼마 전 강형욱훈련사님 유튜브에서 사모예드와 레트리버 편을 시청했는데요. 키우시는 분들이 나오셔서 어떤지 이야기를 해주시는데 정말 덩치만큼 어마어마하더라고요. 운동량도 엄청나고 힘도 너무 세고 사모예드에 경우에는 워낙 유명하긴 하지만 털도 엄청나고 목욕을 하면 하루 잡고 하셔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말 큰 마음이 필요하겠구나 했어요. 소형견을 키우게 되면서도 저의 삶이 아주 많이 바뀌게 되었는데 대형견에 경우에는 더욱더 많은 변화와 노력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대형견을 키우고 싶어 고민하시는 분이시라면 많은 공부와 내가 지금 강아지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해보시고 키우시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