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관련

분리불안 극복에 좋은 노즈워크 종류

by 꿀몽맘 2023. 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몽맘입니다. 나의 반려견에게 행복을 주기 위해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주려고 노력해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종종 산책 말고도 우리 꾸리랑 몽이에게 즐거운 일을 만들어 줄순 없을까 고민하게 돼요. 이런 고민은 특히 겨울철에 많이 하게 되죠. 이러한 노즈워크는 강아지에게 어떤 이유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것인지,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함께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분리불안 극복에 좋은 노즈워크란 무엇인가


강아지 뇌의 크기는 사람의 10분의 1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이에 반에 후각을 관장하는 후각신경구는 사람에 비해 40배 이상 크다고 합니다. 거기다 후각수용체는 사람과 고양이의 대략 2,000배인 2억 개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후각능력이 아주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뛰어난 후각을 사용할 일이 강아지에게 실상 많지는 않아요. 경찰견으로 활동하거나 일을 하는 워커독에 비해 사람이 주는 사료를 먹고 힘들이지 않고 앉아, 엎드려 정도만 하면 간식도 먹을 수 있으니 말이죠. 그래서 이 노즈워크 활동이 강아지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노즈워크란 말을 강아지를 키우지 않는 분들은 잘 모르실 수 있어요. 이 노즈워크라는 말은 강아지가 코를 이용하여 후각활동을 하게 하는 것으로 장난감에 간식을 숨겨 찾아내게 하는 훈련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말해서 강아지가 코를 이용해서 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합니다. 강아지는 토끼 사냥이나 여우사냥등 사냥에 이용되던 아이들이 많다 보니 이런 본능에 의해 후각이 아주 많이 발달해 있다고 해요. 이런 후각을 더 단련시키기 위해 2006년 미국 특수부대에서 활동하던 경찰견의 능력을 올려주기 위해 훈련사 3명이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노즈워크는 강아지가 후각을 이용해 간식을 찾아 먹으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도 해소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거기다 뇌를 자극시켜 집중력도 높여주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즈워크는 산책에서 다양한 냄새를 만나며 자극받는 것이 가장 좋은 노즈워크라고 합니다.


2. 분리불안 극복에 좋은 노즈워크의 종류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난 만큼 장난감의 종류는 무수히 많아졌어요. 이렇게 많은 장난감들 중 어떤 것이 우리 강아지에게 좋을지 고르는 것은 사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노즈워크 장난감을 고를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소재입니다. 천이나 실리콘, 플라스틱 등의 여러 가지 종류로 만들어지는 데요. 플라스틱은 튼튼하고 세척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실리콘의 경우도 세척도 쉽고 튼튼한데요. 얼마 전 강아지의 치아관리관련하여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손으로 발라주는 것 말고도 이런 실리콘 소재의 잡고 노는 노즈워크 장난감이 나와서 치약을 발라 사용하게 해 주면 구강관리도 된다고 해요. 그리고 가장 많은 것이 바로 천으로 된 제품인데요. 안에 비닐이나 삑삑이 소리가 나는 것을 넣어 강아지들이 관심 같기 좋게 만들어진 제품들이 굉장히 많이 나왔다고 볼 수 있어요. 인형처럼 생겨 귀엽고 이쁜 장난감이 많이 나오는데 대신 다른 재질에 비해 찢어지고 솜 터지기 쉽고, 위생적으로는 나쁜 편에 속한다 볼 수 있어요. 그럼 노즈워크 장난감의 소재를 선택하셨다면 그다음 선택지는 바로 난이도입니다. 난생처음 노즈워크를 하는데 처음부터 난도가 높은 장난감을 준다면 재미없을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쉽게 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처음 시작할 때 의자에 씌우는 양말과 종이컵을 이용해 시작해 주었어요. 내가 어떻게 말아주느냐, 어떻게 접어주느냐에 따라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고 저칼로리 간식이나 사료 한알씩만 넣고 해 줘도 신나게 킁킁대면서 찾기 시작하더라고요. 익숙해지고 나서는 보통 1-2분 안에 성공하더라고요. 이렇게 조금 적응했다 싶으면 여러 개의 간식구멍이 있는 장난감으로 난이도 업그레이드! 노즈워크 담요도 아주 좋아요. 대신 이것저것 넣고 해줘야 하니 잠깐 다른 방에 두고 노즈워크장난감에 간식을 모두 집어넣고 시작해 주면 또 신명 나게 놀더라고요. 겨울철 추운 날 산책 못 나가 슬픈 우리 강아지들에겐 이만큼 좋은 놀잇감이 없거든요. 자 그럼 여기서 난이도 조절 할 수 있을까요? 네 할 수 있어요. 집에 울타리가 있으시다면 노즈워크 장난감을 찾아가는 길을 만들어주는 거예요. 그렇게 찾아가고 냄새 맡고 하다 보면 좀 더 긴 시간을 놀 수 있어 좋더라고요. 그다음 난이도로는 상이 남았죠? 노즈워크 퍼즐이라고 해서 저의 집에도 두 개의 니나토오슨의 장난감이 있는데요. 이주 가장 난도가 높은 4단계를 뜻하는 것입니다. 1-3단계의 장난감을 클리어했다면 4단계도 도전해 볼 만하겠죠?

강아지와 놀아줄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산책 이외에 가장 즐겁게 노는 건 노즈워크가 최고인 것 같아요. 간식 넣어주고 빼주고, 다시 넣어주고 빼고 하는 과정이 번거로울 수 있고, 놀고 나서는 깨끗한 세척 또한 필수기 때문에 바쁘다는 핑계로 못하고 계실 수 있어요. 하지만 내가 투자해 주는 그런 시간들이 우리 강아지들에게는 행복하고 스트레스를 풀고 보호자와 교감할 수 있는 시간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좀 더 재미있게 놀 수 있을지 또 연구해 보시고 같이 하다가 보면은 좀 더 업그레이드된 우리 강아지의 노즈워크 실력에 뿌듯해지는 때가 올 거예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