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관련

비글 키울 때 알아야 할 점(역사,외형,털 빠짐 ,유의점 등)

by 꿀몽맘 2023. 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몽맘입니다. 예전에 흥행한 영화 중 짐캐리주연의 마스크라는 영화가 있었어요. 거기에서 짐캐리의 마스크를 쓰게 되는 귀여운 강아지 기억나시나요? 그 강아지가 바로 비글인데요. 3대 악마견으로 꼽히는 이 비글의 외모는 악마라고 보기엔 너무 잘생기고 이쁜 견종인데요. 그럼 오늘은 비글이 어떤 견종이고 어떤 아이 들인 지 왜 악마견으로 불리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글 키울 때 알아야 할 점- 역사 및 외형

 

비글은 비글보다 큰 견종인 폭스하운드에서 유래되었는데요. 토끼사냥꾼을 도와 토끼사냥을 했던 견종으로 알려져 있어요. 사냥개 종류인 하운드 견종 중에서는 제일 작다고 해요. 비글이라는 이름은 "요란하게 짓는다"와 "작다"를 나타내는 프랑스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1300년대 에드워드 2세와 헨리 7세부터 장갑에 들어갈 만큼 작아 글러브 비글로 불리며 인기를 얻은 견종인데요. 1700년대에 여우사냥이 영국에서 인기가 많아지며 작은 비글보다는 큰 강아지들이 좋다 보니 인기가 식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토끼사냥에 농부들이 포켓비글을 꾸준히 활용하며 혈통을 유지해 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800년대에는 여우사냥을 목적으로 비글이 번식되며 비글의 크기도 커졌고, 이 아이들이 현존하는 지금의 비글 조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브리더들이 영국에서 비글을 수입해 오며 토끼사냥에 사용하기 위해 다시 작게 브리딩을 하였고 이로 인해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눠졌지만 현재는 한 가지로 통일되었다고 하네요. 1885년 아메리칸켄넬클럽에 처음 등록이 되었고 현재 북미에서 굉장히 인기가 많은 견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비글은 아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실험용 개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견종인데요. 이유는 사람을 좋아하고 몸집도 작고 케이지 안에서도 번식을 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요즘은 여러 국가들에서 실험에 동물사용을 금지시키고, 실험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을 수입. 판매를 불법으로 규정했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비글과 함께 실험의 쓰이는 여러 동물들의 권리를 찾아주는 움직임이 일파만파로 퍼지며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많은 비글들이 구조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비글의 외모는 평균적으로 33~40cm에 체중은 12~20kg에 중형견으로 귀를 덮는 큰 귀와 코에는 약 2억 2천만 개의 후각 수용체가 있는 청각보다는 후각이 뛰어난 개라고 합니다. 그리고 단단한 근육질을 가지고 있는 민첩한 견종이에요. 그리고 짧고 굵은 털에 추위에 약하고 더위를 잘 견디는 아이들이라고 합니다. 

2. 비글 키울 때 알아야 할 점 -성향과 유의점

 

비글미 넘친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이렇듯 비글은 굉장히 에너지가 넘치고 활발한 성격의 강아지랍니다. 애교도 많고 사회성이 좋은 견종입니다. 이렇게 애교 많고 사회성 좋은 강아지가 왜 3대 악마견으로 불릴까요? 바로 넘치고 넘치는 에너지 덕분입니다. 그래서 비글을 키울 때는 유의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첫 번째 에너지 소모를 위한 꾸준한 산책과 놀이는 필수입니다. 1일 1 산책은 필수로 2시간 정도 에너지소모를 크게 할 수 있는 활동적인 산책을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추위를 많이 타는 견종이니 겨울에는 따뜻한 옷 입히셔서 산책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 번째 훈련이 아주 중요한 견종입니다. 보호자가 리더십을 발휘하여 집중할 수 있게 교육해 주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너무 뛰어난 후각 때문이라고 합니다. 후각이 너무 좋다 보니 다른 냄새에 반응하여 산만해지기 쉽다고 해요. 그래서 어릴 때부터 보호자에게 집중을 할 수 있는 훈련을 진행해 주는 것이 좋고, 사회성이 좋은 견종이지만 사회화 시기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교육해 주시는 것은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세 번째 혼자 두는 시간이 길면 안 됩니다. 비글은 사냥견으로 지낼 때도 무리로 진행했던 아이들이기 때문에 독립심이 약하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혼자 있는 시간으로 스트레스를 받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행동이 발생되며 악마견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하네요. 네 번째 털 빠짐에 유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짧고 굵은 털이 많이 빠지고, 이런 털은 많이 빠지면 옷에 박히죠?? 이렇다 보니 털 빠짐에 예민하신 분들은 함께하기 어려우실 수 있어요. 다섯 번째 피부질환에 취약하고, 귀청결관리가 중요합니다. 피부가 약하다 보니 적당한 주기에 맞추어 목욕해 주시고 목욕 후 드라이는 철저히 해주시는 것이 좋고, 귀를 덮고 귀가 큰 견종이기 때문에 귀청결에 신경을 잘 써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애교 많은 비글! 악마견이라 유명한 견종이지만 이것도 모두 사람이 만든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정리하며 들었습니다. 산책 많이 하고, 사랑과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교육만 잘 받는다면 행복하게 함께할 수 있는 멋진 견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비글에게 관심이 있으시다면 내가 이런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 나의 체력은 튼튼한지 여부를 생각해 보시고 결정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