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관련

강아지 먹어도 되는 야채:셀러리 먹어도 될까요?

by 꿀몽맘 2023. 2. 6.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몽맘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할 때 많이 드시는 야채 중 하나인 셀러리 강아지가 먹어도 될지 알아보려고 해요. 저칼로리에 아삭한 식감 짭짤한 맛으로 배고픔을 이길 때 도움을 주는 산뜻한 야채 셀러리. 사람이 먹을 것이 많아진 만큼 강아지도 먹을 것이 많아진 현재에 강아지의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야채인지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 시작할게요.


1. 강아지 먹어도 되는 야채 셀러리-효능


네 맞습니다. 셀러리 먹어도 됩니다. 그럼 이 셀러리는 어떤 효능으로 어떤 도움을 주는지 먼저 알아볼 것인데요. 셀러리는 미나리과에 속해 양미나리라고도 불리는 한해살이 풀입니다. 칼로리는 100g에 15kcal로 저칼로리로 사람이 열량을 소비하기 위해 20kcal가 소비되기 때문에 20kcal보다 낮은 음식들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거기다 풍부한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는데요.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c부터, 피로해소에 좋은 비타민A, 신진대사 활동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군까지 거기다 미네랄과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변비나 항산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셀러리를 섭취하게 되면 음수량이 적은 강아지에게는 셀러리 급여를 통해 음수량을 채워줄 수 있고, 다이어트로 인해 건강한 간식이 필요한 아이들에게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셀러리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아세틸렌이란 성분은 항바이러스, 항염, 항균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암으로 인해 고생하고 있는 노령견들에게 급여하면 좋은 채소 간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신경세포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아피게닌이란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강아지 먹어도 되는 야채 셀러리-급여 시 주의점


강아지에게 셀러리를 급여할 때 주의할 점 첫 번째 바로 세척입니다. 어떤 야채든지 간에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수 있는 농약을 깨끗이 씻어내주는 것인데요. 유기농의 무농약이면 흐르는 물에 간단히 씻어 급여하시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셀러리를 반씩 잘라내어 식초 한 스푼을 넣어준 물에 5분 정도 담갔다 헹궈주면 잔류농약을 깨끗이 씻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알레르기 여부 확인입니다. 아무리 좋은 야채도 몸에 맞지 않는다면 급여하면 좋지 않겠죠? 그래서 소량을 급여한 후 소양감은 없는지 붓지는 않는지 등의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 보시고 급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세 번째 작게 잘라 급여해 주시는 것입니다. 셀러리는 딱딱한 야채로 너무 크게 주셔서 삼키게 되면 목에 걸려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키더라도 걸리지 않을 정도로 작게 잘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화력이 약한 강아지라고 하시면 셀러리를 살짝 데쳐서 주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네 번째 잎을 떼어내고 급여하셔야 합니다. 셀러리의 잎에도 영양성분이 많지만 잔류농약이 많이 남는 부위가 바로 잎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잎은 떼고 급여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다섯 번째 적정량 급여해 주는 것입니다. 많은 양을 급여하면 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먹는 양의 3% 정도의 양만 급여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신장질환이나 임신 중인 경우 급여하면 안 됩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칼륨이나 인성분의 섭취는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주면 안 된다고 해요. 그리고 위에 셀러리에 함유된 성분 중 엽산이 포함되어 있어 저도 임신 중 급여해 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요. 꼭 먹으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이 먹게 되면 자궁 수축이나 자궁 내 출혈이 생길 수 있어 위험하다고 해요. 그래서 급여를 원하시는 경우 수의사선생님과 상의해 보시고 적정량 급여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우리 집 꾸리와 몽이도 다이어트로 자주 먹는 셀러리. 원래 그 특이한 맛이 싫어 저는 잘 안 먹는 야채인데 우리 꾸리랑 몽이는 엄청 맛있게 먹더라고요. 셀러리가 잘 씹다 보면 아삭하고 짭조름하니 매력이 있거든요. 우리 집 아이들처럼 다이어트하는 강아지들이 있다면 훈련용 간식이나 사료 토핑으로 줘보세요. 아주 맛나게 잘 먹을 거예요. 대신 위에 알려드린 주의점은 꼭 명심하시고 급여하셔야 해요!








반응형

댓글